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CTR, CPC, RPM 이란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가입승인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가입승인후 광고코드를 생성하신후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신 다음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는 광고코드별 CTR, CPC ,RPM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어약자라 처음접하신분들은 이 명칭들이 무엇을 나타내지는 생소하실 텐데요. 아주 간단한 용어입니다. 우선 통계를 볼때 아셔야하는 용어가 페이지뷰, 클릭수가 있습니다.


페이지뷰는 말그대로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하여 클릭한 페이지의 수를 나타냅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광고코드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때 마다 카운트됩니다.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가아닌 클릭한 페이지 수입니다. 예를 들면 광고코드가 게재된 포스팅을 3개 조회햇다면 페이지뷰는 3회로 기록되며 클릭수는 말그대로 광고를 클릭한 숫자입니다. 


CTR 란 페이지 광고 클릭률의 약자로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CTR = 클릭수 / 페이지조회수 페이지 조회수가 100회이고 광고 클릭이 2번 있었다면 CTR은 2%입니다. CTR은 최적화에 따라 올릴수 있으며 CTR이 높을수록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CPC 란 클릭당 비용의 약자로 광고를 1회 클릭할때마다 얻으신 수익입니다. 간단하게 광고당 1클릭 단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스팅의 종류에 따라 매칭되는 광고가 노출되며 노출된 광고마다 단가가 다릅니다.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될수록 수익이 늘어나겠죠?


RPM 은 페이지뷰 1,000회당 수익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RPM = (예상수입 / 페이지조회수 ) * 1,000 으로 계산됩니다. 


이제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보시게될 용어들에대해서 모두 이해가 되셨나요? 이정도 용어만 이해하셔도 애드센스의 통계를 보시며 분석하시는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반응형